003. Game of Yut
17788
portfolio_page-template-default,single,single-portfolio_page,postid-17788,bridge-core-3.1.0,qode-page-transition-enabled,ajax_fade,page_not_loaded,,qode-child-theme-ver-1.0.0,qode-theme-ver-29.9,qode-theme-bridge,disabled_footer_top,qode_header_in_grid,wpb-js-composer js-comp-ver-7.0,vc_responsive
 

003. Game of Yut

Category
Ready Made
Tags
925, Brass, Copper, FUNSHOP, Leather, Ready-made, Sterling Silver, 가죽, 기성품, 선물, 윷놀이, 윷점, 적동, 정은, 펀샵, 황동
About This Project

월인공방이 처음으로 이름을 알린 데뷔작입니다. 첫 기성품으로서 이보더 더 좋은 선택이 있을까 싶습니다. 북두칠성이 사계절의 하늘을 일주하는 모습을 금속의 반짝임으로 갈색의 가죽에 박았습니다. 경쾌한 소리를 내며 흩어지는 황동으로 내 편이 이길 점괘를 던지며, 월인공방은 시작되었습니다.

 

성인의 새끼손가락만하게 주물을 쏜 황동 윷 네 개는 안이 꽉 차 있어 보기보다 묵직합니다. 부드럽게 깔아 놓은 바닥에 던지면 종소리를 내며 도, 개, 걸, 윷, 모를 내 놓습니다. 물론 뒷도도 있습니다. 연초에 사계절의 농사와 운세를 점친 윷의 용도에 맞게 윷에는 동서남북, 천지일월, 춘하추동이 한자로 적혀 있습니다. 추사 김정희의 작품에서 집자하여 깊게 새겼습니다. 윷말은 황동과 적동으로 만든 네 개의 말이 기본이지만, 월인공방 직거래를 통해 검게 착색된 흑동 말과 은으로 만든 정은 말을 추가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코팅하지 않은 천연 소가죽에는 황동 징을 박아 말이 이동할 자리를 표시하였습니다. 가운데의 북극성을 중심으로 7개의 북두칠성이 사계절을 돌아가는 29개의 반작임은 변형된 사각 윷판이 아닌 원형의 옛방식대로 작업하였습니다. 좋은 직물과 신소재가 많은데 쓸데 없이 금속이나 가죽을 사용하여 비용을 높이는 것에 비판적입니다만, 이렇게 금속과 가죽이어야만 뜻이 살아나는 작업을 기획할 때면 퍼즐이 맞는 기분이 듭니다. 윷놀이는 한반도만의 전통은 아니라서 인도에서는 성 마당에서 시녀들을 움직이며 노는 왕의 윷판이 있었고, 남미에는 농사를 점치는 사슴 가죽 윷판이 있습니다. 우리도 약간 호사스럽게 하늘을 옮겨 그려도 되겠지요.

 

고대의 천문과 점성을 숨기고 있는 윷놀이에 얽힌 재미있는 이야기들과 한자를 풀이한 윷점이 트레이싱지에 인쇄되어 가죽을 감싼 소책자로 딸려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윷점이라고 설명된 것들에는 틀린 한자와 잘못된 해석들이 많지만, 하나하나 찾아보고 교정하였습니다. 외국인을 위하여 영어로도 상세하게 번역해 두었습니다. 옛날 사람들이 하늘과 미래를 보던 시선과 바람을 소장하고, 선물하십시오.

 

월인공방 익선동 매장 문의 02-6408-0815

스토어팜에 사러 가기

FUNSHOP 에 사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