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0. Gnosticism
20832
portfolio_page-template-default,single,single-portfolio_page,postid-20832,bridge-core-3.1.0,qode-page-transition-enabled,ajax_fade,page_not_loaded,,qode-child-theme-ver-1.0.0,qode-theme-ver-29.9,qode-theme-bridge,disabled_footer_top,qode_header_in_grid,wpb-js-composer js-comp-ver-7.0,vc_responsive
 

000. Gnosticism

Category
Order Made
About This Project

《신세기 에반게리온》을 좋아하는 의뢰인께서 붉은 가닛, 푸른 사파이어, 보라색 자수정과 연두색 페리도트 귀걸이 세팅을 의뢰해 주셨습니다. 주문을 받는 과정에서 그 작품에 숨겨진 상징과 은유를 발견하는 지적인 쾌감에 매료되신 것은 아닌가 생각하여 나스티시즘Gnosticism이라고 제목을 붙였습니다. 한자 문화권에서는 영지주의靈知主義라고 하지요.

 

Gnosticism은 선택받은 자에게만 주어지는 영적인 지식과 그에 기반하는 특별하고 비밀스러운 구원 방식을 논하는 일종의 (현대 기독교의 관점에서는) 이단적인 교리라고 합니다. ‘특별한 지식을 통한 영혼의 우주적 구속을 가르친 사상체계’라고 정의하는 의견도 있답니다(이성호, 2012).

 

《신세기 에반게리온》은 결국 권력격차에 의한 접근 정보 차등 때문에 구원의 방식에 이견이 생기고 갈등을 겪는다는 내용 아닐까요. 성인 남성들만 제단에 올라 교리의 해석을 독점하는 곳에서 청소년과 여성들은 불안할 수밖에 없겠지요. 두루 공감을 얻을 수밖에 없는 이야기를 자신의 스타일로 다시 만들어 입으셨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