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인공방 | 000. Pear Flower Bangle
18779
portfolio_page-template-default,single,single-portfolio_page,postid-18779,ajax_fade,page_not_loaded,,qode-child-theme-ver-1.0.0,qode-theme-ver-13.8,qode-theme-bridge,wpb-js-composer js-comp-ver-5.0.1,vc_responsive
 

000. Pear Flower Bangle

Category
Order Made
Tags
18K, Bangle, Pear Flower, 배꽃, 뱅글, 옐로 골드, 팔찌, 합성 루비, 합성 팬시 사파이어, 화이트 골드
About This Project

어머니를 위한 효도선물 주문을 받았습니다. 주문자님께서 처음 주신 그림에는 ‘꽃이 달린 팔찌’ 정도만이 분명한 정보였습니다. 팔찌가 체인일지 뱅글일지 여쭤보았을 때엔 체인을 생각하고 계신다고 하셨고요. 그러나 제품을 만드시는 의도를 여쭈어보니 각인이나 반양각 돋움, 혹은 달랑이는 챰으로 꽃이 들어가도 무방한 체인보다는, 사실적인 꽃이 안정적으로 고정되어 볼 때마다 착용자에게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뱅글이 적합하다 판단하였습니다. 설명드리고 작업을 허락받아 실물을 받아보신 주문자와 선물받으신 분 모두 흡족해 하셨다는 소식에 함께 한 모두가 큰 보람을 느꼈던 작업이었습니다.

 

뱅글에 들어간 꽃은 배꽃입니다. 이화梨花 라고도 하지요. 선물 받으시는 어머니의 성씨가 배꽃을 상징하기에 선물 드리고 싶다 하셨습니다. 매화, 벛꽃, 배꽃, 앵두꽃, 살구꽃 등 나무에 달리는 꽃잎 다섯 개의 봄꽃은 비슷하게 보여도 꼼꼼히 보면 서로 다른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가볍게 하늘거리는 배꽃 특유의 동그란 꽃잎과 붉은 꽃술을 표현하기 위해 작으면서도 정확하게 커팅된 합성 루비와 합성 사파이어를 세팅하였습니다. 합성석은 천연석과 광물적인 특성은 모두 같으나 색이 더욱 분명하고 1mm 전후의 작은 알도 정확하게 커팅되어 있어 섬세한 세팅에 유리한 점이 있습니다. 주얼리에는 천연석을 세팅하고 권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지만 의도와 보석의 특징을 설명드리고 오히려 공방에서 양해를 구한 예외적인 작업이었습니다.

 

한자의 사용에 대한 이야기가 떠오를 때마다 단어의 효율, 용어의 계층 등에 대한 성토가 이어집니다. 그러나 찬반 어디에 의견을 두든, 본인과 주변인을 부르는 음 되는 이름 뒤에 숨은 훈에 관심을 갖는 것은 매우 인간적인 일이며 때로는 살아가는 도리에 대해 생각해보는 물꼬가 된다는 것은 부인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자신 이외의 가족과 홀로 다른 어머니의 성에 숨은 아름다운 뜻과 본을 한자로 되새기는 일은 요란스럽지 않은 효도의 방법 중 하나 아닐까요. 배꽃을 본 그림이 문자가 되고 이름이 되어 음성을 갖게 되지만 그 이름의 주인이 어머니가 되는 순간부터 이름은, 더군다나 성이 붙은 이름은 드물게만 불립니다. 좀처럼 불리지 않았던 이름을 한자로 쓰고, 뜻에 맞추어 자식이 그린 그림으로 받아 손으로 만질 수 있는 붉은 꽃술을 달아 피워냈습니다.

 

차분하고 품위 있는 효도를 돕는 뜻깊은 작업을 맡겨 주시어 감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