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0. Morse Code Rings

Category
Order Made
About This Project

사이즈가 같은 두 분을 위한 은반지 한 쌍을 작업했습니다. 스스로 설계한대로 무언가를 가질 수 있기를 매일 꿈꾸던 것과 별개로, 가능성을 실현하려는 사람은 걱정스럽고 막막합니다. 그래서 공방에서 상담하는 일은 특별한 과정이 있다기보다는 “반지를 식빵 썰듯 자르면 단면은 어떤 모양이어야 할까요?”, “검지에 끼실 거라면 엄지로 돌리며 갖고 놀 것 같으세요?” 같은, 이미 결과물을 손에 쥐고 보는 듯한 질문의 연속입니다. 꽤나 분명하게 모양이 잡힌 것 같아도, 손그림이나 캐드 이미지 등을 통하여 확인하는 과정에서 합의에 이른 관점이 얼마나 다를 수 있는지 놀라는 경우도 많습니다.

 

의뢰를 고민하시는 분들께 FAQ를 꼭 읽도록 부탁드립니다. ‘의뢰 시 주의사항’에서 가장 중요한 항목은 ‘디자인 해드리지 않습니다’일 것입니다. 답변은 다음과 같습니다.

“원칙적으로 월인공방은 디자인을 제안해 드리지 않습니다. 고객이 원하시는 소재와 모양이 분명할 때, 그것을 실물로 만들어 드리는 확장된 손과 공구로 기능할 뿐입니다. 구체적인 이미지와 치수를 주시어 제작 가능성을 물어 주십시오. 가끔 좋아하는 음악이나 소설 등을 감상한 후 영감을 받아 작품을 내어달라는 문의를 받는데 모두 거절하고 있습니다.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고가의 예산을 준비해야 할 것입니다. 상이 머리속에서 떠나지 않아 실물로 쥐기를 원하기까지의 순간을 모두 시급으로 환산해 보십시오. 기간을 계산하고 시급을 고민하는 시간까지 넣으십시오. 그것이 예산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이 의뢰는 처음부터 분명한 도면으로 문의받았습니다. 후에 재료나 공정의 특성을 반영한 수정이 이루어 지더라도, 이런 고객은 제작자가 꿈꾸는 가장 모범적인 고객입니다. 너무나 많은 시간이 아껴졌기에 그것이 견적에도 반영될 수 있었습니다. 모두 이렇게까지 훌륭한 제안자일 수는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자주 만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월인공방은 비평의 대상이 되는 실험적인 창작 집단이 아닙니다. 상업적인 생존을 위해 학습하는 유기체로 이루어진 공구상자같은 곳입니다. 공구들이 제 역할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생각을 구체적으로 그려주셔서 감사했습니다.